2024년 10월 11일부터 시작되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부터 공짜로 맞으실 수 있는 데요! 독감 백신과 코로나 예방 접종을 동시에 받을 수 있을 까요? 정답은 '그렇다'입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어요.
지금부터 2024년 10월부터 받을 수 있는 코로나 및 독감 동시 접종을 할 때, 꼭 지키셔야 탈이 없는 '주의점'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동시 접종할 때에는 서로 다른 팔에 맞기
이번에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코로나19 백신과 독감 백신을 동시에 맞을 수 있는 기회가 있어요. 한 번만 병원에 방문해도 두 가지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으니 시간도 절약하고, 건강도 두 배로 지킬 수 있겠죠? 이번 겨울에는 코로나19와 독감을 함께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니, 꼭 접종하시길 권장드려요!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독감 백신과 코로나19 백신을 같은 날에 맞아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두 가지 백신을 같은 부위에 맞으면 안 된다는 것이에요. 한쪽 팔에 독감 백신을 맞았다면, 다른 팔에 코로나19 백신을 맞아야 해요. 이렇게 하면 두 백신이 서로 충돌하지 않고, 안전하게 작용해요.
그리고 요양병원에 계시거나, 실버타운 같은 곳에 계시다면 반드시 접종을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왜냐하면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아무리 건강 관리를 잘하셔도 순식간에 면역 체계가 무너질 때가 있는 데요. 그게 주로 어울리는 친구들에게서 옮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요양원이나 요양병원, 실버타운에 계신 분들은 꼭 동시접종을 하시길 바랍니다!
동시 접종 언제?
코로나 예방과 독감 백신 동시 접종은 나이대 별로 시기가 나눠져 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몰릴까 봐 걱정이 돼서, 질병관리청 차원에서 그렇게 진행하는 것 같아요.
일단 만 75세부터는 10월 11일부터고요. 만 70세부터 74세까지는 10월 15일부터입니다. 만 65세부터 만 69세까지는 10월 18일에 시작하니,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접종 가격은 만 65세 이상이라면 모두 공짜입니다. 동시 접종을 할 수 있는 곳은 주변 내과나 의원은 모두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혜택은 2025년 4월 30일까지 모두 적용이 되니까 꼭 마감되기 전에, 예방접종 하시길 바랍니다!
- 75세 이상: 2024년 10월 11일부터
- 70~74세: 2024년 10월 15일부터
- 65~69세: 2024년 10월 18일부터
코로나 독감 동시 접종 주의점
1. 접종 후 통증
접종 후에는 주사 맞은 부위가 붓거나 아플 수 있어요. 이건 정상적인 반응이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하지만 무리하게 움직이지 말고, 주사 맞은 팔을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게 좋아요. 필요하다면 차가운 찜질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돼요. 그리고 1~2일 정도 지나면 통증이나 붓기는 저절로 사라집니다.
백신을 맞은 후 미열이나 가벼운 두통은 정상적인 반응이에요. 하지만 39도 이상의 고열이 나거나, 주사 맞은 부위가 심하게 붓고 아프다면 병원에 바로 문의하세요. 몸에 이상이 생겼을 때는 빨리 대처하는 게 중요하니까, 절대 무시하지 마세요!
백신을 맞은 후에는 이틀 째까지는 몸이 조금 피곤할 수 있어요. 그래서 휴식을 취하는 게 중요해요. 집에 돌아가시면 격렬한 운동이나 무리한 활동은 피하시고, 하루 이틀 정도는 가볍게 쉬시는 게 좋아요. 어르신들의 면역력이 중요한 만큼, 몸을 편하게 쉬게 해 주세요.
2. 접종 후 병원에 가야 될 때
일단 처음 백신을 맞고 나면, 바로 집으로 가지 마시고 20~30분 정도 병원에 머물면서 몸 상태를 확인하세요. 접종 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지 확인하는 시간이 필요하거든요. 피부가 가렵거나 숨쉬기 어려워지면 바로 의료진에게 알려야 해요. 이런 반응은 드물지만,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는 거죠.
만약 평소에 고혈압이나 당뇨약, 심장약 등을 복용 중이시라면, 백신을 맞기 전에 의사 선생님과 반드시 의논하는 시간이 꼭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약을 먹어도 백신 접종에 문제가 없지만, 일부 약물은 백신과 상호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 선생님께 미리 알려야 안전합니다.
백신을 맞은 후에는 몸이 회복하는 시간이 필요하니까 가급적 집에서 쉬는 게 좋아요. 음식을 평소처럼 드시되, 너무 짠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는 게 좋아요. 몸이 힘들어지지 않게 적당한 음식을 드시고, 물도 하루 2L 이상 충분히 마셔주셔야 합니다!
3. 접종 도움말
백신을 맞고 나면 2주 후부터 몸에서 항체가 만들어지기 시작해요. 코로나19는 60~70%, 독감은 70~90% 정도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비록 100% 막을 수는 없지만, 백신을 맞으면 중증으로 악화되거나 사망하는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어요. 그러니 꼭 맞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만 65세가 되지 않아서 이번 지원 대상이 아닌 분들은, 유료로 가까운 병원에서 접종할 수 있어요. 혹시 지원을 받으실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싶으시면,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병원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지정의료기관찾기]-[코로나19 예방접종 지원사업] 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정말 중요한 내용을 알려드릴게요. 동시 접종을 하러 병원에 오실 때에는 반드시 보호자 및 접종받으시는 어르신 모두 '마스크 필수' 착용하셔야 합니다! 이번에도 코로나 백신으로 화이자, 모더나, 노바백스를 선택할 수 있다고 하니, 병원에 접종 예약 전화를 하실 때 미리 희망하는 백신을 말씀하시는 게 좋습니다!
면역력 약할 때 동시접종, 비추천!
면역력이 너무 떨어져 있을 때 코로나 백신이나 독감 인플루엔자 백신 예방 접종을 받는 것, 어떨까요? 아시다시피 정말 효과가 좋지 않습니다. 효과도 없을뿐더러 면역력이 많이 약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몸이 백신을 건강하게 받아들이지를 못하죠. 즉, 면역력이 안 좋은 상태라면 반드시 면역력을 올리고 나서 동시 접종을 하실 수 있다는 걸 기억하셔야 합니다!
단기간에 면역력을 올릴 수 있는 제일 좋은 방법은 아무래도 면역력 강화 영양제를 드시는 건데요. 제가 먹었을 때 제일 효과가 좋았던 건, 트루포뮬러 면역 비타힘이라는 영양제였거든요? 딱 '면역력 강화'에 엄청나게 초점을 두고 있는 약이고요. 이 영양제를 먹기 시작하고 한 2주 뒤부터 몸이 딱 가뿐해지면서 감기 같은 게 거의 안 걸렸습니다. 면역력 오르는 게 목표라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아서 링크 첨부해 둘게요!
- 면역 영양제 추천 : 트루포뮬러 면역 비타힘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코로나 독감 동시 접종할 때 주의할 점과 언제 접종을 하면 되는지 등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무료로 2025년 4월까지만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동시 접종을 진행해 준다고 하니, 꼭 그전에 병원에 방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함께 읽기 좋은 글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핵검사 1년에 한 번 비용 없이 공짜로 보건소에서 받기 (0) | 2024.10.14 |
---|---|
60대 성남시 대상포진 예방접종 보건소에서 무료로 지원받기 (0) | 2024.10.12 |
50대 무릎 관절염 초기증상 3가지 확인하기 (0) | 2024.09.28 |
골밀도 검사 방법 50대부터 알면, 결과 수치도 해석하기 쉬워요! (0) | 2024.09.10 |
PWV 검사가 필요한 5가지 동맥경화 증상 정리 (0) | 2024.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