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맨발 걷기 부작용 무좀, 관절염, 붓기 예방법 3가지

by koreansilver 2025. 5. 28.
반응형

맨발 걷기 부작용

맨발 걷기는 부작용이 엄청 적은 편입니다. 솔직히 이 정도 부작용은 그 어떤 운동을 해도 있을 수밖에 없는 데요. 그래도 맨발 걷기 부작용을 피하는 방법도 있으니까 알아두시면 맨발 걷기 할 때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럼 지금부터 무좀, 관절염, 붓기 같은 부작용에 안 걸리실 수 있도록 예방 방법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1. 무좀

맨발 걷기 시작하면 제일 먼저 시작되는 부작용이 바로 무좀인데요. 특히 당뇨병이 있는 분들, 또는 땀이 많은 체질을 가진 분들은 발 위생이 건강하고 직결되기 때문에 진짜 조심하셔야 됩니다. 황토길이나 흙길은 자연 그대로라서 땅이 젖어 있거나 습기가 많은 경우가 많아요. 이 상태에서 맨발로 걷게 되면 곰팡이균이 피부에 쉽게 번질 수 있습니다.

무좀이 제일 잘 걸리는 맨발 걷기 유형을 알려드릴게요. 맨발 걷기를 하고 난 뒤에 발을 씻으시는 분들 많으시죠? 이 때 발을 완전히 말리지 않고 발가락 사이에 물기가 남아있는 채로 운동화를 신고 다시 집에 오시는 분들, 정말 무좀 걸리기 딱 좋은 겁니다. 발이 완전히 마르지 않은 상태로 외출하면 무좀균이 번식하기 딱 좋은 환경이 되죠. 특히 발톱 무좀으로 진행되면 치료가 꽤 길어지고요. 발가락 피부가 하얗게 벗겨지거나 가려움증이 심해지면 무좀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맨발 걷기 무좀 예방법은 간단합니다! 발 전용 수건을 꼭 가지고 다니세요. 사실 맨발 걷기 후에는 발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긴 해야 되거든요? 이때 발 씻고 난 뒤에는 부드러운 수건으로 발가락 사이까지 말려주기만 해도 무좀 예방은 90% 이상 됩니다. 여기서 완벽하게 무좀 예방을 하시려면 비가 온 다음 날에 길이 젖어 있을 때에는 맨발 걷기를 안 하시면 됩니다!

2. 관절염

두 번째로 많이 나타나는 맨발 걷기 부작용은 관절염입니다! 무릎, 발목 관절에 부담이 갈 정도로 맨발 걷기를 하셔서 그런 건데요. 아무리 맨발 걷기가 좋다고 하더라도 2시간 이상 걷는 건 누구한테나 다 무리가 됩니다! 그러니까 평균 정도로 건강한 분들도 하루에 맨발 걷기 시간을 30분~1시간 정도로만 해야 관절에 염증이 안 생기고요.

특히 평소에 무릎 퇴행성 관절염 진단을 받으신 분들은 사실 맨발 걷기가 맞지 않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 체중이 평균보다 많이 나가는 60대 이상 분들은 안 그래도 뼈 관절이 약해져 있잖아요? 맨발 걷기까지 하면 관절에 충격이 그대로 전달된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일반 신발은 충격 흡수를 해주는 역할을 하지만 맨발은 그 기능이 없기 때문에 이 운동이 안 맞게 되는 거죠. 흙길이라서 푹신해 보이더라도 길이 울퉁불퉁하거나 딱딱한 자갈이 섞여 있다면 관절이 미세하게 계속 흔들리게 되는데, 그러다가 관절염이 생기는 거더라고요.

맨발 걷기 중에 무릎 안쪽에 묵직한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바로 정형외과로 가셔서 관절염 치료를 받으셔야 됩니다. 그래서 기존에 관절염이 있으신 분들은 맨발 걷기를 하실 때 무조건 평탄하고 흙이 부드럽게 깔린 길을 골라야 하고요. 60대 이상인 분들은 하루에 10~15분 정도만 시간을 정해서 짧게 걸으시면 관절염 예방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리고 맨발 걷기를 한 이후에는 무릎에 온찜질을 해서 관절에 무리가 안 가게 한다면, 관절염이 잘 안 걸립니다!

3. 붓기

마지막 맨발 걷기 부작용은 '붓기'입니다! 사실 맨발 걷기를 처음 시작하신 분들 중에 다리가 퉁퉁 붓는 분들이 진짜 많잖아요? 저도 그랬는 데요. 저는 맨발 걷기하고 나서 발등이 무겁고 다리가 두꺼워지기도 하고, 양말 자국이 남고 그러더라고요. 저 같은 분들은 맨발 걷기를 하려면 오전 시간대에 걷고, 하루에 20분 이상은 하지 않아야 붓기가 덜 합니다.

혹시 림프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분이나, 심부정맥 질환, 하지정맥류 병력이 있는 분들은 맨발 걷기 자체를 주의하셔야 되는 데요. 원래는 발바닥 자극을 통해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게 맞지만, 잘못 걷게 되면 오히려 하체 혈액이 더 뭉친다고 하네요.

맨발 걷기 부작용으로 붓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걷고 난 후에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서 10분간 쉬어주는 스트레칭 자세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 맨발 걷기 길 바닥이 너무 딱딱하거나 돌이 많으면, 무게가 한쪽 발에 쏠려서 림프 순환을 더 방해할 수 있거든요? 울퉁불퉁한 맨발 걷기 길을 걸어야 될 때에는 '얇은 발바닥 패드'를 신발 안에 넣어서 하나 붙이고 걸으면 좋더라고요! 다이소나 쿠팡에서 파니까 저렴하게 사시면 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맨발 걷기 부작용으로 무좀, 관절염, 붓기 예방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맨발 걷기 솔직히 좋거든요? 그래도 무조건 맨발로 오래 걷는다고 좋은 게 아니니까 부작용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시고요. 만약 재밌게 할 수 있는 다른 운동을 찾으시면 주변 어디에나 있는 파크골프장에서 '파크골프 치는 법'을 간단히 배우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