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크골프 코스시설과 관련된 문제는 2급 파크골프 지도자 자격증 시험마다 무조건 나오고 있는 단골 문제입니다. 파크골프에서 코스란 경기하는 필드를 의미하기 때문에, 코스와 시설을 모르면 애초에 경기 지도를 할 수 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파크골프 코스시설 파트의 기출문제 분석, 코스 설계 기준, 코스 내 설치물, 장애물, 그리고 편의시설까지 핵심 요약을 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즐겨찾기 해 놓으시고 여러 번 반복해서 보시면, 2급 지도자 자격증 필기시험에서 이 파트 공략은 금방 하실 수 있습니다!
파크골프 코스시설 기출문제
파크골프 코스시설 파트는 자주 나오는 단골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코스 안에 있는 공간을 지칭하는 용어들이고요. 그다음으로 많이 나오는 문제는 깃발 색깔이에요. 원래 이 2가지 내용이 반복되면서 문제가 출제되었었거든요? 그런데 요즘 필기시험에서는 코스와 관련된 내용들이 훨씬 더 다양하게 출제되기 시작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공부하실 때 파크골프 코스 시설에 속하는 4가지 분야에서 핵심을 정확하게 기억해놓으셔야 합니다!
첫 번째로 많이 나온 문제는 코스 안의 장애물을 뜻하는 '해저드'와 관련된 문제였는데요. 객관식 문제로 나왔습니다. 문제를 정확히 알려드리자면, '코스 안에서 경기 난이도를 어렵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연못, 냇물, 나무, 수풀 등의 장애물을 무엇이라고 지칭하는가?'에 대한 답을 선택하는 거였고요. 정답은 당연히 '해저드'였습니다.
두 번째로 반복적으로 출제되고 있는 문제는 깃발 색깔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이 것도 객관식 문제로 나왔거든요? '파크골프장에는 4개 코스가 있다. 이때, A, B, C, D 코스에 따라 깃발 색깔은 어떻게 표시하면 되는 가?'라는 문제였습니다. 정답은 적색-청색-황색-흰색을 고르면 되는 거였죠. 중요한 건 문제에 나온 코스의 순서가 A, B, C, D였기 때문에 깃발 색 역시 순서를 잘 지켜서 고르셨어야 하는 문제입니다.
<기출문제> |
1. 코스 안에서 경기 난이도를 어렵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연못, 냇물, 나무, 수풀 등의 장애물을 무엇이라고 지칭하는가? 가. 벙커 나. 러프 다. 해저드 라. OB |
2. 한 파크골프장에는 4개 코스가 있다. 이 때, A, B, C, D 코스에 따라 깃발 색깔은 어떻게 표시하면 되는 가? 가. 적색 - 청색 - 흰색 - 황색 나. 적색 - 청색 - 황색 - 흰색 다. 청색 - 적색 - 흰색 - 황색 라. 청색 - 황색 - 적색 - 흰색 |
코스설계기준
파크골프 코스 설계 기준은 2급 지도자 필기시험 중에서 제일 높은 점수를 주는 문제로 나옵니다. 이 파트가 그만큼 어렵다는 뜻이죠. 일반적으로 파크골프 코스는 티잉 그라운드에서 시작해 페어웨이를 거쳐 그린으로 이어지는 흐름으로 설계됩니다. 각 홀은 거리와 난이도에 따라 파3, 파4, 파5로 구분되며, 이에 따른 설계 기준도 명확히 구분되죠. 시험에 나오는 내용은 파3과 파4, 파5의 거리나 코스별 개수가 주로 출제됩니다!
먼저 '파3'이란 숏홀을 뜻합니다. 파3은 티잉 그라운드에서 그린까지의 거리가 40~60m입니다. 이 수치를 잘 기억하셔야 합니다. 파3이 전체 코스 중에 가장 짧은 홀이에요. 1개 코스에는 '파3' 홀이 4개씩 있습니다. 티잉그라운드로부터 1번 스윙을 해서, 공을 그린에 올려야 하고요. 그린에서는 2번 퍼팅샷을 해서 홀 아웃 해야 하는 숏홀입니다!
다음으로 '파4'는 미들홀을 말하는 데요. 위에 말한 숏홀보다 좀 더 어려워지는 구간이에요. 티잉그라운드로부터 그린까지 60~100m에요. 1개 코스에는 '파4'짜리 홀이 4개가 있습니다. 2번 공을 치고 그린에 올려서, 다시 2번 안에 퍼팅으로 홀 아웃을 하도록 만들어진 기준이죠.
마지막 '파5'는 롱홀을 의미해요. 비거리가 긴 홀이고요. 보통 1개 코스에 '파5'짜리 홀은 1개만 넣습니다. 코스 중에 제일 긴 홀을 뜻하기도 합니다. 홀 간 간격이 100m~150m 거리가 나옵니다. 처음에 3번 공을 쳐서 그린에 올린 뒤에 2번 퍼팅하고 홀 아웃하는 게 기준이에요.
- 파3 : 홀까지 거리 40~60m, 코스별 4개
- 파4 : 홀까지 거리 60~100m, 코스별 4개
- 파5 : 홀까지 거리 100~150m, 코스벌 1개
코스 내 설치물
파크골프 코스 내 설치물 중에 2급 지도자 시험에 제일 많이 출제된 내용은 '깃발 색상'입니다. 그 다음으로그다음으로 장애물, 그다음으로는 편의시설 순서대로 문제가 나오고 있어요. 코스 안에 설치하는 시설에 대한 건 사실 평소에 파크골프 라운딩을 하면서 이해할 수 있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알고 계신 내용도 있으실 겁니다. 그래도 핵심 요약을 통해서 중요한 건 잘 외워 두셔야 시험에서 실수하지 않으시겠죠?
먼저 깃발 색상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깃발 색상은 코스가 4개 이상일 때 필수로 만들어야 하는 설치물입니다. 멀리서 봤을 때에도 코스를 구분해야 하기 때문에 깃발 규격이 '색깔'인 거고요. 4개 코스이니 당연히 36홀 이상의 대형 파크장 설치물이라고 보시면 되는 데요. 파크골프 코스에서 A, B, C, D 코스는 각각 깃발의 색깔로 구분됩니다. 일반적으로 적색(A 코스), 청색(B 코스), 황색(C 코스), 흰색(D 코스)으로 깃발 색깔을 구분해서 코스 별로 깃발을 설치합니다. 36홀 코스에서는 깃발 색상을 적색, 청색, 황색, 백색으로 구분하게 되어 있습니다. 깃발 색깔을 구분하는 이유는 코스 안에서 선수들이 자신의 위치를 쉽게 파악하기 위해서예요!
다음으로 코스 안에 있는 '티잉 그라운드'에 대해 아셔야 하는 데요. 티잉 그라운드는 파크골프공을 처음 치는 장소로 보통 잔디로 덮여 있고, 크기는 1m~2m 내외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페어웨이'도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페어웨이는 티잉 그라운드에서 그린까지 이어지는 구역으로, 공을 쳐서 그린으로 보내는 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이 페어웨이를 따라서만 가면 그린까지 장애물을 안 만나고 잘 라운딩을 할 수 있고요! 만약 페어웨이에서 공이 벗어난다면 그 주변에 있는 장애물을 만난다는 뜻입니다. 마지막에는 홀컵이 있는 '그린'이 설치되어 있어야 되는 데요. 그린은 보통 잔디가 짧게 깎여서 있어서 퍼팅으로 홀컵에 공을 넣기 좋도록 설치되어 있습니다!
- 깃발 색깔 : A코스 적색, B코스 청색, C코스 황색, D코스 흰색
- 코스 내 설치물 : 티잉그라운드 → 페어웨이 → 그린 (공이 지나가는 순서)
이동 및 고정 장애물
파크골프가 스포츠 경기로 인정받는 이유 중에 하나는 경기장의 코스 난이도가 계속해서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이 코스 난이도를 나누는 기준이 바로 '장애물'입니다! 파크골프에서 장애물은 2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바로 고정 장애물과 이동 장애물이에요.
먼저 고정 장애물은 벙커, 러프, 해저드가 있습니다. 벙커는 모래로 채워진 장애물로, 공이 벙커에 빠지면 탈출하기 어려워요. 그린 근처에 설치된 '그린 벙커'와 페어웨이 중간에 설치된 '페어웨이 벙커'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러프는 페어웨이를 벗어난 구역으로, 잔디가 길게 자라 있는 곳입니다! 일부러 경기장에 잔디를 깎지 않고 두면 이렇게 러프 구역이 되면서, 장애물로서 코스 난이도를 높이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게 '해저드'에요. 파크골프에서 '해저드(Hazard)'의 뜻은 코스에서 난이도를 높이기 위한 장애물이라는 의미입니다. 연못, 냇물, 수풀, 나무 등과 같은 장애물을 의미하죠.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바람이나 풍속, 지형 등이 아니라 '일부러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서 만든 장애물'이 해저드를 의미한다는 거예요!만약 공이 해저드에 들어가면 추가 타수 페널티를 받거나, 공을 다시 쳐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워터 해저드는 '연못이나 물'을 뜻하는 데요. 워터해저드에 공이 들어가면 벌타를 받습니다. 이외에 '이동 장애물'은 나무, 숲 등의 자연적인 요소를 말하고요. 시험에서는 주로 고정 장애물에 대한 내용이 출제됩니다!
- 고정장애물 : 벙커, 러프, 해저드
- 해저드 :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만든 장애물로 연못, 냇물, 수풀, 나무 등을 의미함.
편의시설물
파크골프 코스시설 파트에서 아직 많이 출제되지 않은 부분은 바로 '편의시설물'입니다. 아직 단골 문제가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시험의 난이도가 높아지면 여기서 많이 출제될 확률이 있어요. 간단히 요약해 드릴 테니 필요한 부분만 기억해 놓으시면 좋겠습니다.
먼저 파크골프장에는 기본 편의시설과 대형 편의시설이 있습니다. 기본 편의시설로는 벤치, 음수대, 화장실 등이 있죠. 그리고 대형 편의시설은 보통 규모가 큰 4개 코스 이상의 파크장에 많이 설치되어 있어요. 대형 편의시설로는 클럽하우스, 대형 휴게실, 취식이 가능한 식당, 그늘막, 음수대 등이 있습니다. 편의시설이 잘 되어 있으면 대한파크골프협회에서 공인 인증 구장으로 인정받기도 한다는 점을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파크골프 코스시설 관련된 시험 필수 내용을 요약해 드렸습니다. 2급 파크골프 지도자 자격증에서는 필기시험에서 코스와 관련된 부분이 언제나 반복해서 출제되고 있어요. 기출문제를 기반으로 중요한 내용을 계속해서 암기해놓으셔야 합니다. 이 글을 즐겨찾기 해두시고 시간이 나실 때마다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시겠죠?
만약 2급 필기시험 중 많이 출제되는 또 다른 파트인 '파크골프 용구 및 공인기준' 학습을 안 하셨다면, 해당 글을 꼭 읽어보시면서 핵심 요약을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기 좋은 글
'골프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크골프 심판 3급 시험 문제 및 자격증 합격 방법 총정리 (0) | 2024.10.30 |
---|---|
파크골프 용구 및 공인기준 요약 읽고 필기 시험 2급 지도자 자격증 준비하기 (0) | 2024.10.21 |
파크골프 효과 핵심 이론 정리로 2급 지도자 자격증 필기 준비 끝내기 (0) | 2024.10.18 |
파크골프의 역사 2급 지도자 자격증 필기시험 출제예상 핵심 요약 (0) | 2024.10.17 |
파크골프 2급 지도자 자격증 실기시험, 필기시험 방법, 시험 팁 알아보기 (0) | 2024.10.16 |